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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돼지고기의 영양과 효능



돼지고기에는 다른 육류에 비해 특히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는 고영양식품으로 

곱고 윤택한 피부를 유지시켜 줍니다.


돼지고기의 지방은 융점이 사람 체온보다 낮아서 대기오염, 식수, 술, 담배등에 시달리는 현대인들 몸안에 축적된 노페물과 공해 물질을 체외로 밀어내어 피로를 말끔히 씻어줍니다.


돼지고기는 필수아미노산이 풍푸한 단백질원 이며, 비타민B1, 니아신, 비타민B12, 철 아연 등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B1과 미네랄의 경우 쇠고기에 비해 훨씬더 많이가지고 있습니다.


돼지고기는 혈관질환을 잘 일으키는 포화지방산이 쇠고기에 비해 적고 필수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며,

리놀레산은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물질인 나쁜 콜레스테롤의 활동을 막아 준다.


돼지족발엔 젖을 잘 나오게 하는 비타민B와 단백질이 풍부해 산모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은 돼지기름이 피부를 부드럽게 해 피부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전한다.


한약을 먹을 때 돼지고기를 피하라는 이유는 찬 성질의 돼지고기가 한약의 효능을 반감시키기 때문이다. 반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한약을 복용할 때는 돼지고기가 오히려 도움이 된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해 예부터 기침, 가래, 천식등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돼지고기의 지방이 사포닌을 제거해 도라지의 효능을 떨어뜨린다.


새우젓은 발효과정에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lipase)를 만들어 낸다. 이 리파아제가 기름진 돼지고기의 소화를 도와준다. 또 체질적으로 지방분해효소가 부족해 돼지고기를 먹고 설사를 하는 사람이 새우젓을 함께 먹으면 설사를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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