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프(Gimp) 사용법

김프(Gimp)와 김프플러그인의 최신 업그레이드 정보를 제공하는 PPA

리눅스는 각 버전별로 해당 버전에 맞는 “공식 소프트웨어 저장소”가 있습니다.

그 “소프트웨어 저장소”에서 내게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찾아 설치하고,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알림을 받게 되고,
또 일괄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프로그램들의 경우,
그 프로그램의 버전업 정보가 “공식 소프트웨어 저장소”에 등록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김프(Gimp)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안정성이 검증된 공식버전”만 사용한다면
그리 신경쓸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저처럼 김프와 G’Mic 등 김프플러그인들의 업그레이드를 제때제때 바로 받고 싶은 사람들은
그때그때 해당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직접 재설치 하고는 합니다.

“소프트웨어 관리자”를 통한 자동 업그레이드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번거로운 작업 입니다.

그러다가 엊그제 김프와 김프플러그인들의 최신 버전정보를 제공하는 “개인 소프트웨어 저장소(PPA)”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개인 소프트웨어 저장소(PPA)”도 리눅스의 “소프트웨어 관리자”에 등록만 해 놓으면
다음부터는 업그레이드 정보를 받아와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PPA 는 말그대로 “개인 저장소” 이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PPA를 추가할 때는 그로인해 발생될 추후의 문제에 대해 자신이 책임을 질 각오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 발견한 PPA 주소에 대해 조금 구글링을 해본 결과
리눅스 김프 유저들 사이에서 어느정도 신뢰를 받는 주소인것 같아서 설치를 하게 되었고 이곳에도 남겨봅니다.

ppa:otto-kesselgulasch/gimp


개인저장소 PPA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터미널에서 추가/제거 하는 방법

[추가]
sudo add-apt-repository ppa:otto-kesselgulasch/gimp
[제거]
sudo apt-get install ppa-purge
sudo ppa-purge ppa:otto-kesselgulasch/gimp

소프트웨어 관리자 에서 추가하는 방법

  1. 메뉴에서 소프트웨어 관리자를 연다.
  2. 소프트웨어 관리자 메뉴바의 [편집 > 소프트웨어 소스] 클릭하여 소프트웨어 소스창을 연다.
  3. 소프트웨어 소스창의 [개별저장소(PPA)]버튼을 클릭한뒤 아래의 [새 PPA 추가…]버튼 클릭.
  4. PPA주소를 넣고 [확인] 클릭.